본문 바로가기
웹, 서버

[Ubuntu] 네트워크 연결 자동 재시도

by 방구석 몽상가 2020. 4. 22.

현재 Ubuntu 18.04 LTS를 사용하고 있는데 네트워크 연결이 매우 불안정하다.

윈도우로 부팅했을 때는 네트워크가 끊김이 없기 때문에 OS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세부 원인을 도저히 모르겠다.

조금 찾아보니까 18.04에서 네트워크 이슈가 조금 있는 것 같은데 그 때문인지 아니면 듀얼 부팅을 사용하기 때문일 수도 있겠다.

5번 재설치에도 해당 현상이 반복해서 발생했기 때문에 나만의 방법을 찾아냈다.


바로 네트워크 연결을 끊었다가 다시 연결하면 인터넷이 되는 것인데 이걸 수동으로 계속하자니 너무 귀찮았다. 그래서 스크립트를 짜서 사용하고 있는데 나는 나름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다. Best는 해당 현상을 해결하는 것인데 잘 안 되니 최대한 덜 귀찮게 한 것이다.


먼저,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connection 이름을 알아내자.


nmcli -t -f NAME c show --active


그러면 connection 이름이 출력된다. 이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sudo nmcli dev disconnect [ethernet 명]

sudo nmcli -p con up id "[connection 명]"


Ethernet 명은 ifconfig를 통해 알아내면 된다. 이렇게 하면 연결을 끊었다가 다시 연결하게 된다. 임시 방편이지만 나와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참고로, home 디렉터리에 shell 파일로 저장해놓으면 bash ~/[파일명] 이렇게 실행하여 매우 매우 간편하게 쓸 수 있다.


---------------------------------------------------------------------

http://airpage.org/xe/network_data/24384

위 글을 따라 파일을 수정하면 간헐적 끊김 문제가 해결된다고 한다. 설정 후 며칠 간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댓글